꿈이있는집

센터소개

  • 미취학
    2
     명
  • 초등학교 저학년
    3
     명
그룹홈

가정해체, 방임, 학대, 빈곤 등의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에서 개별 양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시설. 그룹홈은 가정형태로 지역사회에 위치하고 있어 시설아동으로서 낙인화가 예방 가능함. 아동 보호조치시 절차: 일시보호→ 가정위탁→그룹홈(공동생활가정) → 아동양육시설(보육원) 순으로 보호 조치됨(출처: 아동권리보장원 아동보호체계)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4호)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아동 청소년 그룹 홈 꿈이 있는 집입니다. 아동 청소년 그룹 홈은 아동 양육 시설인 보육원으로 불리는 시설과 같은 형태로 지침 규정이 7인 이하인 소규모로 운영되는 시설입니다. 지속적인 아동 학대와 유기 등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에서 양육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 지원, 교육 활동의 기회 제공 등을 통하여 아동의 원 가정 복귀 및 건강한 자립을 돕기 위해 존재하며 가정적인 보호로서 양질의 아동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처 입은 아동의 마음을 치유하며 무너진 가정의 기능을 되살려 가정 외 아동 보호의 본보기로 사회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꿈이 있는 집에 입소된 아동들 또한 유기되어 영아원에서 생활하다 입소된 아동과 학대로 인해 분리 조치 되어 입소 된 아동들입니다. 2년 동안 운영비 없이 운영되다 올 1월부터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후원자나 후원처가 아직 없습니다. 생계비 60만원으로 아이들의 발달 연령에 맞는 영양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많이 부족합니다. 대부분 운동장에서 뛰어놀며 어쩌다 비라도 오면 실내에서 놀이를 할 때 교재, 교구가 부족해서 속상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우리 꿈이 있는 집 아이들은 주 양육자에게 애착 형성이 잘 되어 가고 있어서 ADHD이지만 학교 생활과 유치원 생활은 원할하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