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초등학교 저학년
    6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3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본 센터는 목포 터미널 근처에 있는 아동 센터로 저소득층의 주택단지와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으로서 저소득층, 한 부모 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장애인 가정이 많은 곳입니다.

다양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능동적으로 발굴하여 안전하게 보호하며 다양한 복지, 교육, 문화, 정서지원 등 활동을 통해 비행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의 복지 자원 연결을 통해 통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생까지 19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로 아동의 권리를 인정하고,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역 연계 등 5대 영역에 맞추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다양하고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 상담, 그리고 부모 상담을 통한 필요한 욕구를 센터에 반영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해 아동들의 의견을 수렴해 요리 교실, 토탈공예, 그리고 샌드아트, 미술 그리고 마술, 밴드 부 등 특별 활동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 댄스, 통 기타, 노래 등은 배우고 익혀서“배워서 남 주자”는 센터 목표를 가지고 요양원 봉사 그리고 “목포 사회적 협동조합 엽합회”와 연계하여 지역 어르신들과 보호자들을 모시고, 해마다 발표회를 통한 작은 음악회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