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꿈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초등학교 저학년
    12
     명
  • 초등학교 고학년
    21
     명
  • 중학생 이상
    12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푸른꿈지역아동센터는 청주시 흥덕구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 교육, 급식,정서, 문화체험,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45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한부모,저소득층,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의 아동들로 보호자들의 생계활동으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입니다. 가정환경으로 인해 적절한 지원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 내 다문화가정 아동 수가 많아져 인근 학교가 다문화교육정책학교로 지정됨에 따라 센터 이용 아동들의 다문화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5명 중 19명, 약 42%가 외국인가정을 포함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입니다. 한국어지도와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통해 한국사회적응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한 명의 아동을 키우려면 마을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하다라는 뜻의 아프리카 속담입니다. 아동은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 관심 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소외계층 아동들의 방임을 예방하고 꿈과 비전을 키워주는 아동들의 행복한 배움터입니다. 아이들의 꿈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지역사회 내 모든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지역사회와 아동 간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며 새싹과 꽃봉오리에 머물러 있는 아동이 꽃을 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