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빛담아이

센터소개

  • 분류
    50
     명
어린이병원

완화의료를 필요로 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을 가진 소아청소년 환자(중증소아청소년환자)에게 병실이나 중환자실, 응급실, 외래에서 완화의료를 제공하는 센터 (출처: 보건복지부)

안녕하세요! 세브란스 소아청소년 완화의료팀 '빛담아이'는 '생명의 빛을 가득 담은 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의사, 간호사, 사회사업사, 미술/놀이/음악치료사, 성직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입니다.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는 중증 질환으로 치료 중인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들이 치료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통합적인 의료서비스입니다. 세브란스병원에서는 2003년부터 국내 최초로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을 위한 완화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소아암 환자 뿐만 아니라, 중증 신경계 혹은 심장 질환 등 다양한 질환군의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치료를 받으며 겪을 수 있는 통증과 증상 조절,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가족들이 어렵고 복잡한 치료 및 돌봄에 있어서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때, 의료진과 원활히 소통하며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 상담 및 미술/놀이/음악치료 프로그램도 연계하고 있으며 영적 돌봄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