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천해누리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아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10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0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효천해누리지역아동센터는 광주광역시 남구의 외곽지역에 위치해 사회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기초수급가정이 많은 지역으로, 젊은 층이 많고 사회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센터 양쪽으로 빛여울 초등학교 재학생 600명 이상과 효천초등학교 1,000명 중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약 400여 명에 달합니다. 우리 사회의 돌봄을 통한 교육활동, 특히 마을 안에서 아동·청소년들의 안전망이 절실히 필요하나 공적인 기관의 부족으로 충분한 돌봄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정형적인 가족형태가 많아 가족기능이 약화되면서 지역 내 아동의 탈선과 가족해체의 위험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생활이 어렵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거나 무기력한 아동이 있습니다. 부모님 대부분 맞벌이 부부다 보니 자녀 방임에 대한 문제 인식은 있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심리적인 역할의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방과 후 부모 부재 시간에 대한 가족 기능 대체 및 가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개입을 통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효천 해누리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의 건전한 인격형성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서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을 연계시켜 일반 학습지도와 차별화하고 사회 복지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가정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처한 상황과 여건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들을 보유한 아동과 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개별적인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특징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에 대한 보호와 다양한 교육·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