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솜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초등학교 저학년
    12
     명
  • 초등학교 고학년
    21
     명
  • 중학생 이상
    10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본 센터는 상주시 빈곤 밀집 지역에 있습니다. 2005년도 개소하여 졸업생들이 지역의 선생님으로 사회복지사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타지역 공기업에 취업하여 어엿한 사회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 센터 이용 아동의 특성은 다문화가정 50% 맞벌이 가정이 또 반 50% 이상입니다.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특히 저학년 때 어휘력이 떨어지고 한글을 읽고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멘토링 사업으로 독서 지도 기초학습 글쓰기 등의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기·적성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하여 아동들이 1가지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중입니다. 바이얼린 퀼트 독서 동영상 제작 카메라 지도 등 올해도 코로나 19로 어려운 가운데 조심스럽게 진행을 하였습니다.
정서적 안정을 위한 휴식과 놀이, 바깥 놀이에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센터와 가정 가정과 가정 가정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지역 내 문화체험활동을 아동들은 물론 그 가족들과 함께 찾아가고 함께 공유할 기회를 마련하여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