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인종합사회복지관_저소득어르신

센터소개

  • 인원수
    400
     명
어르신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최종 단계로 분류되는 중년 다음의 일련의 단계. 사회적으로 60세~65세 이상일 경우 노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복지 정책 또는 상황마다 제시하는 연령 기준이 다름. 곧장기부에서는 60세 이상의 대상자를 노인으로 분류하고 모금함.

"약자도 행복한 지역사회를 꿈꾸며"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하고 있는 능인종합사회복지관은 강남구 구룡산 자락에 자리하여 온화한 산 공기를 마시며 '마음이 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998년 5월 개관한 이래 변화하는 지역주민의 욕구에 맞추어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항상 주민들의 삶의 행복을 위해 정진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 시설입니다.

능인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가까이 행복한 동행' 이라는 슬로건 아래에 관계, 성장, 상생을 핵심 가치로 선정하고 있으며, 개포1동, 개포2동, 개포4동, 역삼1동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 내 저소득 가정 아동을 비롯하여 어르신, 1인 가구, 편부모가정 등 다양한 유형의 주민과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보살피기 위해 지역 내 유관시설과 연대하고 있으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복지 서비스 대상 지역인 개포1동과 개포4동에는 무허가 거주지역 구룡마을과 재건마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남구는 부자동네라는 이미지 이면에 반대되는 사회적 약자 분들이 400세대 이상 거주하고 있으며, 특히 해당 지역 내에는 과반수 이상이 저소득 어르신들로 구성되어있어 최근 이슈되고 있는 기후위기인 폭우, 폭염 등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냉 난방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한평 남짓한 집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어르신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실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능인종합사회복지관에는 함께하고 있는 든든한 주민과 복지를 몸소 실천하시는 후원자님, 그리고 자원봉사자님들이 계십니다. 이분들과 함께하기에 전문적이고 다양한 복지를 실천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이분들과 함께 약자도 행복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상담센터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