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별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8
     명
  • 초등학생 고학년
    10
     명
  • 중학생 이상
    7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2016년 05월 12일 개소한 밝은별지역아동센터는 사회적 돌봄이 요구되는 아동들에게 체계적인 보호 및 교육 그리고 또래문화 활동 등의 아동복지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건전한 성장을 통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의 발전을 위함이 본 센터의 주된 설립 목적입니다.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활동, 건전한 놀이활동, 문화생활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들이 센터를 이용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안전하게 지내며, 즐겁고 행복한 웃음이 가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동들을 사랑과 관심으로 품어 아동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밝게 자라날 수 있게 뒤에서 지켜주며 함께 하고 있는 시설입니다.

19인 시설로 시작하여 2023년 09월 20일에 25명으로 증원하게 되었습니다. 고색동 지역의 특성상 국민기초생활수급, 차상위, 다문화, 저소득, 맞벌이 가정 및 사각지대 아동들 중 가정의 구조적, 경제적 문제로 인하여 방과 후 가정에 방임·방치되어 있는 아동이 많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돌봄이 반드시 필요한 대기 등록 아동이 점점 증가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정원 증원의 필요성을 느껴 정원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정원 변경 후, 현재 본 센터에 여러 유형의 가정으로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서비스의 기능을 담당하여 꿈과 희망을 갖는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