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가정위탁지원센터

센터소개

  • 인원수
    687
     명
기타

대상자(기관)을 확장 하기 전 새롭게 소개하는 파일럿 모금함.

경북가정위탁지원센터는 친부모의 학대, 방임, 질병, 이혼 같은 사유로 친부모와 지내지 못하는 아동이 방치되지 않고 위탁가정에서 보호받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친가정의 가족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동복지서비스 기관입니다. 위탁기간 동안 아이들이 가정적인 분위기를 경험하면서 사랑과 관심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가정위탁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먼저, 조부모를 포함한 친인척 혈연관계와 그 외 비혈연 관계의 양육인 일반가정위탁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전문가정위탁은 학대 피해, 2세 이하(36개월 미만), 장애, 경계선 지능 아동 등 전문적 보살핌이 필요한 아동을 양육하는 전문가정위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일시적 양육, 즉각 분리가 필요하거나 위기 상황에 놓인 아동을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보호하는 일시가정위탁이 있습니다.

가정위탁 대상 아동은 친부모의 이혼, 실직, 질병, 학대, 방임 등으로 일시적 또는 몇 년 정도의 기간 동안 위탁되거나 친가정 복귀가 불가능하여 위탁가정에서 자립을 준비해야 하는 아동도 포함됩니다. 아동복지법에 따라 0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연장제도'가 있어 대학 생활과 취업 준비 기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북가정위탁지원센터는 경북에 하나밖에 없는 가정위탁지원센터로써 22개 시군 방방곡곡에 있는 위탁가정을 방문하며, 2003년부터 약 21년간 가정위탁아동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말 기준으로 559세대 위탁가정, 687명의 위탁 아동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위탁가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심리, 교육, 법률, 의료, 사회복지, 행정 등 전문기관과 조직체계를 갖추고 협력하며 위탁가정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동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가정에서 보살핌을 받으며 잘 자랄 수 있도록 모두가 하나 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